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

도시공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UR1002 도시제도 1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컴퓨터를 이용하여 도면작성 기법을 배우고 2D작업에 대한 기법을 익힌다.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 또는 스스로가 설계한 가상의 디자인을 실습하고 또한 도시계획과 관계되는 제반 데이터의 컴퓨터 다이어 그램화에 관한 지식을 실습 위주로 학습한다.
UR1003 도시제도 2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도시제도1에 이어 컴퓨터를 이용한 표현 기번을 배우고 3D작업과 스케치에 대한 기법을 배우고 익힌다.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 또는 스스로가 준비한 대상을 설계하고, 또한 계획과 관계되는 제반 데이터의 그래픽 기법 및 다이어그램화에 관한 지식을 실습 위주로 학습한다.
UR1012 도시계획사 강의3시간 3학점 도시의 발생역사에 관한 연구와 동서양의 역사에 있어서 도시가 갖는 위치와 역할에 관하여 다시 조명하고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과목으로서, 도시들의 공간이용의 실례와 현대도시의 공간이용을 탐구하여 도시공간 구조의 전반적인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미래도시의 공간이용을 전망하는데 목적이 있다.
UR1014 도시조형연습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도시계획과 도시설계 분야의 공간구성 방법을 학습하기 위한 초기단계 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조형의 기본원리, 제도법, 색채훈련, 평면구성, 입체구성에서 시작하여 도시공간과 건축물의 형태적 모형 등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상급학년에서 필요한 설계적 기초지식과 기술을 훈련 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UR1016 토지이용계획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토지이용계획이란 토지공간위에서 사람들이 영위하는 제반활동을 미리 예측하여 토지 이용을 합리적으로 배치하는 계획활동이다. 도시계획은 궁극적으로 토지이용이란 매체를 통하여 개발되고 실현되므로 도시계획에서 토지이용이 차지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계획수립에 관한 제반절차, 관련법규, 예측모형, 공공시설물의 규모의 배치 등에 관한 사항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UR1022 공공시설계획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공공시설물로서 도시교통시설, 공원녹지시설, 단지계획 등 타 과목에서 강의하는 부분을 제외한 철도, 운하, 항만, 공항, 방화, 하천, 유수지, 방수, 방조, 방풍 등 도시공학 전문가의 입장에서 알아야 할 기초적인 공공시설에 대하여 개괄적인 강의를 한다.
UR1031 도시설계 강의 및 실습4시간 3학점 도시를 물리적으로 계획하고 설계하는 과정으로서 현장답사, 조사, 분석 등의 과제를 통하여 현황을 파악하는 방법을 습득하며 도시의 공간적 문제점과 잠재력 등을 파악하여 도시의 구성 원리와 물리적 공간의 기능적 편성 등을 이해하여 설계과정을 정립해 도시설계를 실제로 수행한다.
UR1035 도시계획관련법규 강의3시간 3학점 도시개발에 관한 공공 및 민간의 법적인 규제를 중심으로 실제로 도시의 형태를 만들어 가는데 있어서 법규의 역할 에 관하여 탐구한다. 건축법과 도시계획법, 도시개발법, 도시재개발법, 토지구획정리사업법, 주택건설촉진법, 택지개발촉진법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UR1036 지리정보체계1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도시 및 지역연구에 있어서 공간적 맥락에서 지표의 정보를 다룬 것을 대상으로 한다. 지표상을 측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지도의 형태를 표시하고, 시·공간적 맥락에서 조사·분석하여 여러 가지 설명 또는 정책대안의 모형화를 탐구하는 교과목으로 지역정보체계의 기초개념과 지역정보의 컴퓨터 응용방법을 습득한다.
UR1037 지리정보체계2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지리정보체계1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급 공간분석 기법을 습득한다. 아울러 공간통계기법을 학습하여 공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사상의 패턴을 분석한다. 또한 도시문제 사례를 선정하여 조별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실세계에 적용하는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UR1038 지구단위계획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도시의 제반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도시의 물리적, 환경적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서 계획과 설계의 기법을 이용하여 상세한 수준으로의 설계적 접근을 도모한다. 도시의 공간을 선정하여 분석과 평가, 구상 및 설계, 표현의 과정별로 진행하여 전체의 과정을 직접 수행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UR1041 도시교통계획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교통계획의 틀을 다루는 교통수요의 추정과정과 계획의 배경 및 철학, 교통과 토지이용계획과의 상호관계로부터 교통모형과 토지이용모형과의 접속을 도모한다. 교통과 토지이용의 상관 관계, 발생교통량분포 및 교통배분, 수송수단 배분모형 등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UR1053 국토및지역계획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국토 및 지역계획과 관련된 법제도와 이와 연관된 기본계획의 내용을 배운다. 특히 균형발전 및 지속가능한 국토개발관리 측면에서 제정된 법제도를 살펴보고 이를 위해 추진되어온 각종 국가사업을 분석함으로써 국토와 지역에서 적용가능한 지역관리기법을 숙지한다.
UR1057 도시종합설계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학생이 선정한 특정한 도시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그 합리적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계획서 작성, 조사 분석 등을 거쳐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문제에 관한 해석과 문제해결 방안을 구상하여 구체적 방법론의 제시와 표현으로 전문인으로서의 공간계획 능력의 배양을 도모한다.
UR1102 도시계획의이해 강의3시간 3학점 도시계획분야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도시계획에서 다루어야 할 작업의 내용과 대상을 이해시킴으로서 도시의 현실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계획안의 작성과 평가, 그리고 계획의 실현을 위한 분야, 수단, 제도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을 갖도록 함으로서 도시공학입문의 기초를 터득한다.
UR1201 도시조사방법및실습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도시공학의 기본이 되는 도시조사의 방법론과 이론적 기초를 터득하고, 실제 도시를 대상으로 도시 조사를 실시하고, 도시 조사에 대한 기본적인 자료수집방법, 처리과정, 분석방법 및 보고서 작성에 대한 실습을 통하여 도시의 통계자료와 함께 도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인식을 갖도록 한다.
UR1204 도시통계분석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도시계획 과정에 필요한 각종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적 방법론을 숙지하고자 하는 과목으로서 통계의 기초이론은 물론 교차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판별분석 등의 분석기법의 이해와 응용 등 도시계획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통계기법 전반을 다룬다.
UR1206 건축단지계획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건축의 의미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설계 및 계획에 필요한 다양한 미적, 구조적 요소 등과 건축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과 대지의 자연적, 문화적 요소들을 파악하고 단지계획의 전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로 적용 설계하여 봄으로써 건축 및 단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도록 한다.
UR1303 도시경관분석 강의3시간 3학점 도시경관의 구성요소와 유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하여 도시경관의 기능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자연녹지경관, 역사문화경관, 수변경관 등 다양한 경관을 주제로 현장답사를 하고 조사‧분석하여 개발에 의한 경관의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대한 대안 제시를 주요 내용으로 한다.
UR1306 교통공학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교교통공학적 기초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교통조사, 교통류의 특성 및 이론, 교통용량분석, 도로시설물의 이해, 교통통제시설 및 주차장 등의 교통 공학적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교통시설에 대한 용량분석 이론과 아울러 프로그램을 이용한 용량분석 적용방법을 학습하고, 교통문제 도출 및 개선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UR1313 도시재생계획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도시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쇠퇴하기도 한다. 시대에 따라 다양한 요구가 반영되어 다양한 모습과 기능이 형성되고 변화한다. 이러한 과정에 도시의 전체 또는 일부가 쇠퇴하기도 한다. 이러한 도시의 변화를 이해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시에 적용되는 다양한 재생기법들을 익힌다.
UR1314 도시정보체계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도시공간계획과정에 필수적인 공간자료를 효과적으로 수집, 저장, 관리, 분석, 표풀하기 위한 도시정보시스템의 구축에 필요한 기본 이론과 방법을 숙지하고, 다양한 도시공간자료의 분석에 필요한 네트워크분석, 공간통계기법과 GIS도구를 학습한다.
UR1401 평가방법및실습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도시계획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도시활동 요소의 수요를 계량적으로 분석, 예측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도시계획의 대안 평가 및 결정에 기초가 되는 각종 계량화를 이용한 분석 방법론을 익힌다.
UR1402 도시계획실무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기초자치단체 등에서 발생되는 도시계획의 실제적인 과정과 관련행정업무를 학습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며, 현장답사 및 실무적 입장의 강의를 통하여 도시계획실무에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UR1409 도시캡스톤디자인 강의 및 실습5시간 5학점 도시관련 실제문제를 대상으로 실제 학생들이 문제를 디자인하고 결과를 만들어 내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도시 디자인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스스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조사, 분석, 계획 설계의 과정을 통하여 프로젝트를 달성한다.
UR1501 측량정보공학 1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측량정보공학이란 인간의 활동영역이 미치는 공간에 대하여 위치 및 공간정보를 수집·측정·처리하고 여러 분야의 사용자들에게 결과물들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기초 학문으로 본 과목에서는 측량의 기준과 거리·각·수준측량의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UR1503 지적측량학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토지의 소재, 경계, 위치, 형상을 정하는 지적측량의 기법을 학습한다. 수치지적 측량 및 지적확정측량의 원리와 그 계산실습을 통하여 수치측량의 기본과 가로 중심점 측량, 가구점 및 필계점 측량, 경계정정측량, 교차점 측량 등을 익힌다.
UR1505 첨단디지털측량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GNSS 측위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및 활용을 소개하고 드론을 활용한 측량을 학습한다. 따라서 기준계의 개념 및 기하 측지학에 대해 이해하고, 위성의 궤도 및 GNSS 측위 원리 및 관측치의 특징과 획득 방법을 배운다. 또한 GNSS 측위 방법인 절대측위에 대해 이론 및 실험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UR1506 도시재난관리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기후변화 및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화 대형화되고 있는 각종 재난에 대한 재난관리체계 및 재해관리수단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해 도시재난관리 개념, 국토계획과 재난관리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도시재난관리와 연관된 각종 법제도를 숙지함으로써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관리전략을 학습한다.
UR1507 방재안전관리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급증하는 자연재난의 예방 및 복구를 위해 방재에 대한 관리체계 및 관리수단을 등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본 강의를 통해 방재안전관리에 대한 개념 및 다양한 방재시설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시설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함으로서 재해의 예방 및 복구를 위한 방재안전관리 전략을 학습한다.
UR1508 도시정비계획 강의 및 실습3시간 3학점 시대의 흐름에 따라 도시 구조의 변화를 반영하는 도시정비사업에 관한 제도, 사업방법 및 절차 등을 학습한다. 본 강의를 통하여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관련된 제도, 절차 및 계획에 필요한 요구 조건 등을 숙지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도시정비계획의 수립을 학습한다.
UR1999 졸업작품및시험 P학점 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며 작품전시, 시험 등의 방법으로 평가한다. 또한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UR1999 졸업작품및시험 P학점 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며 작품전시, 시험 등의 방법으로 평가한다. 또한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 자격시험 또는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도시공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도시공학과 싸이클럽싸이월드 클럽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도시공학과 사이트맵 도시공학과 사이트맵입니다